주택개발 열기 가운데 은행 대출 지원으로 주택 구매 급증!

가격별 주택 시장 존재, 구매력에 맞춰 접근가능

 

호치민, 하노이를 중심으로 한 주택 개발 열기

최근 베트남의 부동산 개발 열기가 다시 가속되고 있다. 2015년 하반기 주택 개발 부분은 호치민 하노이 중심으로 전체 부동산의 85%를 차지할 정도로 성황이었고 올해도 그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베트남 주택 부동산 시장은 아래 표에서 보시다시피 그 동안 주기적인 상승 하락의 사이클을 반복하며 전체적으로는 성장하고 있다. 그 상하 주기를 베트남은 5년 내외로 보는데 호주(7년), 영국(10년)등에 비하면 다소 짧은 편이다. 다른 나라에 비해 베트남 정부의 통화 정책 등을 통한 직접적인 개입 때문이다.

[호치민시의 아파트 분양가 변화]

 

 

은행대출 지원제도 활성화로 주택 구매 급증

최근 은행대출 지원제도가 매우 활성화되어 대출 형태의 주택 구매가 급증했는데 베트남 주요 은행인 Vietcombank, BIDV, MB, VIB등에서 15-20년 장기상환으로 주택가격의 최소 70%에서 많게는 100%까지 대출해주고 있다.

 

출처: CBRE, 2015

 

주거시장의 상품 구성

Luxury 상품

Luxury 주거는 약 3,000-4000불 이상되는 최상위 상품이다. 작년 로컬시행사인 Vin Group이 호치민 수변지구에 빈홈 센트럴파크와 빈홈 골든리버등 초고층 아파트 상품을 내 놓으면서 불이 붙기 시작했다. 외국인 주택 소유가 합법화 되면서 외국인들의 유입이 이 시장 붐에 한몫을 했다.

 

[하노이 주택분양 현황]                                                                  [호치민 주택분양 현황]

 

[Luxury 주택]  빈홈-골드리버(좌), 빈홈-센트럴 파크(우)

High-end와 Mid-end 상품

주택시장의 주요 상품인 High-end와 Mid-end 상품은 스퀘어당 분양가를 1000-3000불 사이 정도로 본다. 호치민의 경우 푸미흥 신도시와 뚜디엠 신도시 프로젝트가 가속화 되면서 이 시장이 크게 탄력을 받아왔고 최근 노바랜드 등 해외자금유치에 성공한 개발회사들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이 가격대의 다양한 아파트를 곳곳에 건설 중에 있다. 작년 대비 분양가도 약 9% 상승했다.

[High, Mid-End 주택] Novaland-Sun Avenue(좌), Phu My Hung-Happy Valley (우)

 

Affordable 주택

스퀘어당 분양가가 1000불 이하인 Affordable 주택 시장도 호치민을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 2015 작년 호치민에서는 주택거래량의 약 30-40%을 차지할 정도로 성장하고 있는데 로컬 중산층의 성장과 다양한 금융상품이 결합되면서 내집 마련의 턱이 많이 낮아졌다고 볼 수 있다. 지난 6년 (2010-2015) 동안 호치민에서 공급된 총 153 프로젝 (79,976세대) 중 52%가 Affordable 주택이었을 정도이다. 그리고 아래 [표 ]에서 전망하듯 2020년에는 주택 공급의 성장세에 비해 주택 수요의 폭발적인 증가로 그 간극은 더욱 벌어질것으로 예상된다. 이 분야가 상대적으로 수익율이 낮아서 그 동안 로컬 시행사 중심으로 개발이 진행되었으나 수요층이 두터워져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고 상대적으로 경기에 덜 민감해서 리스크가 적다는 점에선 외국계의 참여도 기대된다.

 

Affordable 주택, Nam Long-Ehome 5(좌), NHO-Nest Home(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