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도 물론 주택담보대출이 있다.

우선 주택 담보 대출은 최초 분양받는 상품에 대한 분양권 대출과 이미 구입되어 소유권이 있는 부동산에 대한 주택 담보대출로 나뉘어 진다.

 

분양권 대출

주택 구입시 받을 수 있는 분양권 대출의 경우, 시장에서 어느정도 규모를 갖추고 있는 비엣콤 은행(Vietcom Bank), 사콤은행(Sacom bank), 비엣틴 은행(Vietin bank), 테콤은행(Techcom bank), BIDV 은행 등 은행들에서 대출상품을 소개하고 있으며, 최초 분양의 경우에는 부동산 개발 회사에서 대표 협력은행을 지정, 시중보다 저렴한 이자율과 완화된 조건으로 분양권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료

베트남인의 경우 

베트남인의 경우 최초 분양시, 아파트 개발회사와 협약이 맺어진 은행을 통해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조건들에 대해 상담 받을 수 있다. 대게 최대 70%의 주택 가격을 대출로 받을 수 있으며, 7~8% 대의 이자율이 붙는다. 실제 시중의 대출 이자율이 8~9% 이상인 것을 생각하면 큰 혜택은 아니나, 조금의 비용이라도 줄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이후 최대 20년간 대출금을 분할하여 이자와 함께 상환하는 것이 통상의 경우이다.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의 경우 2015년 부동산 정책 완화로 인해 구매 뿐 아니라 임대가 가능해졌고 법적으로는 대출도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은행들이 실제 움직여 외국인 대출 상품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경우를 보기는 쉽지 않다. 외국인의 경우 7% 대의 높은 이자율을 보이는 대출상품을 이용하여 구매를 진행할 만큼 아파트 가격이 아직 그렇게 높지 않고, 또한 외국인의 경우 거주 가능 기간(임시 거주증)에 명시된 일자 만큼을 대출해 주기 때문에 수요 또한 높지 않다. 법적으로는 외국인의 분양권 담보 대출이 가능하나 실제 시장에서는 활발하게 수요도 되고 있지 않으며 공급도 거의 없다고 보는 것이 현재 추세이다.

앞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사실 현실적으로 외국인이 베트남에서 주택구입시 분양권을 담보 대출을 받는 일은 쉽지 않다. 외국인으로서의 취업증명과 이에 따른 임시 거주증이 발급되 있어야하며, 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계약서 또한 필요하다. 결국 아직까지는 베트남에서 외국인에게 대출이란 베트남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외국인에게만 허용되었다고 볼 수 있고, 이 기간도 임시 거주증에 나온 기한까지기 때문에 사실상 큰 의미를 지니지는 않는다. 물론 연장이 되긴하지만 매년 또는 매 2년마다 연장해야하는 번거로움과 이자율이 그때마다 변하게 되는 단점도 있다. 때문에 대출이 꼭 필요한 경우라면 상대적으로 이자율이 낮은 한국 또는 기타 가능 국가에서 받아 베트남 부동산 취득시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그래도 꼭 분양권 담보대출이 필요한 경우라면 해당 부동산 개발회사에 외국인 대출에 관한 문의를 해볼 수 있고, 이 경우 대표 협력은행의 조건에 따라 진행하는 방법도 있다. 대부분 은행의 경우, 소득과 거주 기간이 짧은 외국인들에 대한 분양권 대출은 실제 활발하게 진행되지는 않으며 때문에 부동산 개발 업체의 주 거래 은행 또는 대표 협력은행을 통하는 것이 조금 더 수월할 수 있다.

 

소유권을 가진 부동산 담보 대출

이미 소유권을 가진 부동산 담보 대출의 경우, 외국인도 별 무리 없이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은행별로 조금 상이할 수 있으나 본인의 신분증과 비자 또는 임시거주증, 본인의 소득과 근로계약서를 준비하고 부동산 소유권 증서를 함께 지참하여 은행에 방문해 보는 것이 좋다. 또한 방문전 유선으로 미리 대출 가능여부를 문의해보고 방문하는 것이 시간을 아낄 수 있다. 대부분의 큰 은행의 경우 영어가 가능한 상담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베트남에서 활발하게 세를 확장중인 신한은행의 경우 한국인을 통한 상담도 가능하니 문의해 보는 것도 좋다. 베트남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의 경우라면, 회사나 개인의 주거래 은행을 통해 문의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 주택담보대출의 대상 : 베트남 법에 의거하여 베트남 내 부동산을 구입할 수 있는 베트남 국민 또는 외국인
  • 준비서류:

     ① 유효한 신분증 또는 여권

     ② 임시거주증

     ③ 소득증명서/근로계약서 월간금융계좌

     ④ 부동산소유권증서

 

  • 대출한도 / 기한 / 금리 :  최대 60%~70% / 최대 20년 / 년 8~9%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