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현재 베트남 인프라 구축 현황

베트남의 경제 규모 대비 인프라 투자 비중이 동남아에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급성장하고 있는 베트남이 외국의 자본을 끌어 오기 위해 인프라 투자를 늘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베트남 정부는 제조업이 전체 FDI 투자액 중 60%를 차지하고 있고, 매년 GDP성장률이 10%를 유지하는 등 제조 허브국으로 그 입지를 곤고하게 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교통 인프라 개발을 향후 베트남 성장의 핵심으로 보고, 주된 인프라 투자를 산업단지의 운송 및 전력 프로젝트 등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럼, 베트남에서 새롭게 진행 중인 인프라 프로젝트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도로, 철도, 항구, 항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프라 개발이 이루어 지고 신규 프로젝트가 계획되고 있습니다. 특히, 도로, 철도 분야에서 많은 투자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01.도로 / 다리

베트남은 하노이와 호치민 즉, 남과 북을 잇는 고속도로 및 외곽순환도로 건설 계획을 세우고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하노이에서는 하이퐁 신도시 개발로 인해 검(com)강을 건널 수 있는 벤람(Ben Lam), 황반투(Hoang Van Thu) 다리 등을,

호치민에서는 뚜띠엠 신도시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사이공 강을 지나 뚜띠엠을 1군과 7군으로 이어주는 다리 No. 2, 3, 4가 건설 중에 있습니다.

02.철도/지하철

베트남에서 철도는 베트남 국가 수송 인프라의 2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철도시설은 방치된 상태로 관리 되지 않고 있으며, 차량 노후화, 통신 관제 시스템의 미정비라는 문제를 가지고 있지요.  그래서 베트남은 철도개발 계획을 통해 하노이 – 호치민 구간(1,726km) 연장, 교량 1,790개(45km) 및 터널(11.5km) 건설을 통해 개선하고자 하며,  호치민/하노이 지하철 및 고속전철로 신규 철도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03. 수로

베트남은 수준 높은 내륙 수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그 이유는 빽빽한 강들과 총 17,702km에 달하는 운하 네트워크 덕분입니다.  하지만 베트남의 북부 항구들은 소규모이고 남부 항구들은 주로 강에 위치해 선박의 접근이 제한적이라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베트남 교통부는 수로, 어귀 및 항만 개선을 위한 인프라 프로젝트를 승인했으며 , 주요 프로젝트로는 Hai Phong Port, Heip Phouc Port 이전,  Cai Mep Port 등이 있습니다.

 

04. 항공

최근에 베트남이 국제적인 해양 휴양지로 자리 잡기 위해 노력함으로 인해, 방문하는 외국인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수의 사람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공항을 확장할 예정이며, 정부 목표인 국제도시화를 위하여 장기 마스터 플랜을 가지고 신규 공항 건설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주요 프로젝트는 베트남 북쪽으로는 꽝닌(Quang Ninh)의 번돈(Van Don) 국제 공항, 남쪽으로는 동나이(Dong Nai)의 롱탄(Long Thanh) 국제 공항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