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가하는 중상류층의 소비력, 아파드시장 전망 밝아!

핵과족화, 중소형 아파트 선호 흐름 이어질 듯!

 

 

중소형 아파트의 공급 활발, 가격은 제곱미터당 $1,000불 수준

현재 대부분 시장에 공급되는 아파트들을 가격과 크기의 면에서 보면  주로 중형 또는 소형으로, 선호가격대는 대략 $1,000불 전후로 형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수요와 공급이 변하고, 시장에 주를 이루는 소비자의 성향, 선호, 경제적 상황 또한 함께 바뀌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시장 흐름을 여러 요인으로 참고하여 바라볼 수 있다.

 

활발하게 공급되는 중소형 아파트,  빠른 수요로 이어지고 있어

아파트 크기면에서 대형 평수 보다는 주로 중형 또는 소형 아파트가 시장에 공급되며, 판매역시 활발하게 진행 되고있다.

부동산 거래가 가장 활발한 호치민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50~100 제곱미터(20~30평형)의 아파트가 주를 이루고 있고, 50 제곱미터 이하의 원룸형 아파트 및 오피스텔도 시장에서 반응이 좋은 편이다.

또한 100 제곱미터 이상(30평대 이상)의 중대형 아파트도 고객의 수요를 맞추며 잘 팔리고 있다. 그러나 한국 기준 50평형 이상의 대형 아파트는 맨 꼭대기 층의 일부세대만 펜트하우스로 분양되며, 일부의 경우 복층으로 설계되는 경우도 있다.

 

지역별, 프로젝트 별 아파트 공급가격 천차만별

  호치민 시내 및 주요 군(1군, 2군, 3군, 7군, 푸년군, 떵빈군 등) 대체적으로 제곱미터당 $1,500~$2,000이며, 일부 비싼 프로젝트의 경우 제곱미터당 $4,000 이상의 가격대도 형성되고 있다.

호치민 외곽 지역(12군, 고밥군, 빈짠군 등) 및 인근 도시(빈증성 및 동나이성)의 경우 많은 프로젝트가 제곱미터 $700~$900 의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고, 일부 고급 프로젝트의 경우만 $1,000불 선까지 분양가가 책정되기도 한다.

 

 

중상류층의 소비력상승, 아파트 시장의 전망 밝아

지속되는 경제 성장으로  중상류층의 급증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전반의 성장은 수출입의 활성화, 대외 의존도 감소, 개인의 수입 증가 및 소비력 상승으로 이어진다. 매년 6~7%대의 경제 성장을 하고 있으며 물가상승률 또한 년간 약 5%대로 오르고 있다. 사실 지금 당장의 중상류층의 영향력은 크다고 이야기 할수 없지만, 그러나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중상류층의 성장은 현재 공급되고 있는 아파트 및 향후 공급될 아파트 시장에도 영향을 줄것으로 보인다.

2016년 기준 25만명 정도가 연소득 2만불 이상이며, 이 숫자는 4년 뒤인 2020년, 53만명 이상으로 두 배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소득이 1만불에서 2만불 사의의 인구도 현재 5백만명 이상으로 추산되고 있다. 전체적인 개인 소득이 늘어난다는 것은 곧 아파트를 개발하고 시공하는 곳에서도 인건비의 증가로 이어지며, 결국 부동산의 가격 상승을 초래하기도 하지만, 이는 현재 베트남의 부동산이 미래의 가치 창출 가능한 상품이며, 향후 신규 런칭 하는 아파트, 타운쉽 등의 프로젝트도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소형 아파트의 선호 흐름 이어질 듯

 핵과족화 되고 있는 베트남 

선호하는 아파트의 크기와 구조 또한 현재의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현재 분양 물품중 방 2 화장실 2의 20평형대, 또는 방 3 화장실 2의 30평형 대가 주를 이루며 일부만 오피스텔 또는 방 4 이상의 큰 평형대로 분양된다.

베트남의 1980년 가구당 평균 사람 수는 5명대에서, 1990년대에는 가구당 4명대으로, 2000년대에는 가구당 3명 대로 줄어들며 소가족, 핵가족화 되가고 있다.    물론 80년대와 90년대 시행한 산아제한 정책이 영향을 주었지만, 사회가 변화고 시대가 흐름에 따라 기본적으로 원하는 아이의 수가 2명 이하로 바뀌었다. 한 명에서 두 명 사이의 자녀를 가지는 비율은 1998년 30%에서 1997년 70%에 육박하며 과거 한국의 모습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경제의 성장과 도시화, 이로 인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는 가구 내 사람 수 변화 및 출산율에도 반영되며 향후 10년, 그리고 20년 뒤를 고려한다면 중소형대 평수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가구당 인구수 변화]

*베트남 통계청 인구통계조사 (2015)

 

[i] Spotlight Vietnam Landed Property(2016), Savills World Research, Vietn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