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부동산 취득시 이곳 또한 당연히 세금을 납부하게 되어있다.

그러나 그 종류와 틀이 우리와 비슷하면서도 조금 다른부분이 있다.

우선 최초 아파트 또는 빌라 분양시 납부해야하는 세금은 베트남과 한국 크게 두 곳이다.

한국과 다르게 베트남에서는 부동산 보유에 따른 재산세나 종합 부동산세는 부과되지 않는다.

아래와 같이 신규분양을 받을 경우와 이미 분양된 아파트나 주택을 전 소유자에게서 매매를 통해 구입하는 경우에 따라 세금내용은 달라진다.

최초 분양을 통해

주택 또는 아파트 구입시 납부되는 세금

 

(1) 부가가치세

10% 기본적으로 모든 아파트 또는 빌라 등 부동산 최초 분양가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미 계약서에 10%의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다. 부가가치세는 각 업체별 중도금 납부 일정에 맞춰 분할 납부가 가능하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토지사용료(Land Use Fee)에 대한 부분이다. 베트남 토지는 기본적으로 국가의 소유라고 인식되나 실제는 베트남 자국민 개인 또는 기업에 소유로 인정된며 토지사용권을 획득시 토지 용도에 따른 ‘사용료’가 부과된다. 이 때 토지사용료(Land Use Fee)는 아파트 구매 금액 산출시 부가가치세에서 면제 되기 때문에 계약서에 표기되는 부가가치세는 아파트 구매금액의 10%가 될 수 없고 항상 10% 미만임을 기억하자.

 

(2) 등록세

등록세의 경우 약 0.5%로 계산되며 이는 아파트 공용면적과 대지지분, 공시지가에 계산에 의해 산출된다. 추후 관할 부서 규정에 따라 결정되며 때문에 모든 프로젝트의 등록세는 조금씩 다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분양금액보다 낮게 책정되어 사실상 계약상 금액의 0.3% 전후로 볼 수 있다.

 

(3) 기타 비용

주택 소유권 발급 시 아파트 또는 주택의 면적 실측 및 도면 비용 (약 4~5만원 사이) 및 기타 행정 처리 비용 (3~4만원 내외)이 든다.

 

 

 

 

 

 

 

 

 

이미 소유자가 있는 아파트를

매매를 통해 구입시 납부되는 세금

 

(1) 양도세

양도세의 경우 아파트 또는 주택 매매가격에 2%이며, 이는 아파트를 매도하는 쪽에서 지불한다.

 

(2) 등록세

등록세는  추후 관할 부서 규정에 따라 결정되고 이는 매매 금액의 0.3% 전후로 보면 되며 매수자 쪽에서 지불한다.

  

(3) 기타 비용

새로운 소유권 증서(등본)을 발급받기 위해 아파트 또는 주택의 면적 실측 및 도면비용(약 4~5만원) 및 기타 행정 처리 비용(약 3~4만원) 정도가 든다. 이 외 계약서는 필히 공증되어야 하며 매매가의 0.1% 전후매도자 쪽에서 지불한다.

 

*주의할 점은 2017년 1월을 기준으로 아직 기존 소유권이 있는 주택 또는 아파트에 대한 소유가 명확하게 베트남 정부 입장에서는 정리되지 않았다. 일부에서는 기존 아파트 또는 주택을 매매하여 소유권을 받은 케이스는 몇 건이 있다고는 하나 이후 베트남 정부에서 이에 대한 서류접수를 잠정 중단한 상태이기 때문에 개인간의 거래시 추후 법령의 세부 수칙을 꼭 확인하도록 하자.